Chapter 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
Section 04 관계(Relationship)
관계(Relationship)의 개념
- 관계는 엔터티간의 연관성을 나타낸 개념
- 관계를 정의할 때는 인스턴스(각 행 데이터)간의 논리적인 연관성을 파악하여 정의
- 엔터티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변경되기도 한다.
관계의 종류
1) 존재적 관계
- 한 엔터티의 존재가 다른 엔터티의 존재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
- 엔터티 간의 연관된 상태를 의미
예) 부서 엔터티가 삭제되면 사원 엔터티의 존재에 영향을 미침
2) 행위적 관계
- 엔터티 간의 어떤 행위가 있는 것을 의미
예) 고객 엔터티의 행동에 의해 주문 엔터티가 발생
* ERD에서는 존재 관계와 행위 관계를 구분하지 않는다.
관계의 구성
- 관계명
- 차수(Cardinality)
- 선택성(Optionality)
관계의 차수(Cardinality)
- 한 엔터티의 레코드(인스턴스)가 다른 엔터티의 레코드(인스턴스)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나타내는 표현
- 주로 1:1, 1:N, N:M 등으로 표현
1) 1:1 관계
- 완전 1:1 관계
- 하나의 엔터티에 관계되는 엔터티가 반드시 하나로 존재하는 경우
- 예) 사원은 반드시 소속 부서가 있어야 한다.
- 선택적 1:1 관계
- 하나의 엔터티에 관계되는 엔터티가 하나이거나 없을 수 있는 경우
- 예) 사원은 하나의 소속 부서가 있거나 아직 발령 전이면 없을 수 있다.
2) 1:N 관계
- 엔터티에 하나의 행에 다른 엔터티의 값이 여러 개 있는 관계
- 예) 고객은 여러 개 계좌를 소유할 수 있다.
3) M:N 관계
- 두 엔터티가 다대다의 연결 관계를 가지고 있다.
- 이 경우 조인 시 카테시안 곱이 발생하므로 두 엔터티를 연결하는 연결 엔터티의 추가를 통해 1:N 관계로 해소할 필요가 있다.
- 예) 한 학생이 여러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, 한 강의 기준으로도 여러 학생이 보유할 수 있다. -> 이 두 엔터티의 연결 엔터티로는 구매 이력 엔터티가 필요하다.
관계의 페어링
- 엔터티 안에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
- 관계란 페어링의 집합을 의미한다.
** 관계와 차수, 페어링의 차이
- 학생과 강의 엔터티는 관계를 가진다.
- 한 학생은 여러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, 한 강의도 여러 학생에게 수강될 수 있으므로 차수는 M:N 이 된다.
- 인스턴스의 관계를 보면 '학생 A가 강의 B를 2023년 1학기에 수강했고 성적은 A+를 받았다.' 와 같은 특정한 페어링이 형성된다.
- 이런 식으로 관계의 차수는 하나의 엔터티와 다른 엔터티 간의 레코드 연결 방식을 나타내는 반면, 관계의 페어링은 두 엔터티 간의 특정 연결을 설명하고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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